직무STORY

황용섭 주임 - 인보험

안녕하세요. 인보험 지급심사를 맡고 있는 황용섭 주임입니다.

하는 일
보통은 지급 심사 업무를 전산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출근하면 컴퓨터로 하는 작업이 많습니다. 인보험 지급 심사 내용은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비용손해, 두 번째는 실손의료비 마지막으로는 정액담보입니다.

1. 비용손해 : 운전자가 사고가 났을 때 변호사 선임비용, 벌금 비용,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등 법적인 책임 비용에대한 보상을 해주는 담보입니다. 2. 실손의료비 : 병원에서 손해액이 발생하면 그 손해액에 대해서 보상을 해드리는 것이라고 쉽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정액담보 : 암진단비/수술비, 중대한 질병치료비 등 정해진 금액을 지급하는 담보입니다.

직무 교육
입문 교육부터 지속적인 보수 교육을 통해 전문가로 거듭나게 됩니다. 취업준비를 하시다 보면 이 일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많이 고민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사하게 되면 입문 교육을 받게 되고, 실무를 하다가도 부족한 부분은 보수 교육이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선배님과 팀장님들께서 모르는 부분을 계속해서 알려주시기 때문에 업무를 진행하면서 어려운 부분은 크게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업무 Tip
우선순위 파악을 통한 빠른 업무 처리로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려 합니다. 업무 스킬이라고 하기엔 거창하지만, 가장 분쟁이 많이 발생하는 부분을 해소시키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는 비용을 산정하면서 분쟁을 줄이는 것도 있지만, 보험금 지급에 걸리는 시간을 빨리 단축하면서 고객님들이 보험금을 빨리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저의 처리 방법입니다. 저는 메모를 하는 습관을 길러 처리를 해야 하는 우선순위를 두고 청구하신 분들 중에 바로 처리해야겠다 싶은 분들은 그날 꼭 처리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런 점은 고객님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기도 하죠.
회사장점
1. 본인의 업무를 끝낸 뒤에는 자유롭게 퇴근합니다. 장점을 얘기하자면, 제가 해야 할 일을 처리하면 바로 퇴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회사에서 일하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보통 야근을 한다, 또는 팀장님의 허락이 있어야 퇴근을 한다는 얘기를 종종 듣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전문직이다보니 자기가 해결할 일을 끝내고 나면 바로 퇴근이 가능합니다. 그게 정말 우리 회사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휴가 사용은 자유롭나요? 다른 회사는 어떨지 모르겠는데 우리 회사는 연차를 편하게 쓸 수 있고, 만약 몸이 아프면 그날 아침에도 쓸 수 있을 만큼 연차 사용이 자유롭습니다.

2. 손해사정사는 전문직으로서 안정적인 직업입니다. 손해사정사는 전문직으로서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점 역시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저희가 잘 아는 실손보험의 경우 국내 기준 3,000만명 이상이 가입을 했다고 하는데, 제2의 건강보험으로 불릴만큼 장기성을 띈 상품이다보니 보험금을 지급/심사하는 손해사정업 역시 안정적인 직무일 수 밖에 없어요.
전하고 싶은 말
지원자분들에게, 본인과 직무 적합성을 고려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취업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걱정을 하고 자기소개서를 쓸 때 고심을 하는 것이 직무 관련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회사 같은 경우는 현업에 배치되어 있는 분들의 전공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손해사정업에 대해 본인의 전공과 잘 맞는지 고민을 하기 보다는 고객님 응대를 했을 때 잘 할 수 있는지, 심사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 등을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들어오시기 전에는 회사에 대해 잘 모르시겠지만 충분히 좋은 점이 많은 회사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연차 사용도 자유롭고, 본인 업무를 충분히 했다면 퇴근도 자유로운 등 정말 좋은 회사이고, 들어오신다면 행복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